2020 YKAA Camp Third Day
캠프 셋째 날입니다. 오늘은 아시안 아메리칸 이민자들이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인들이 커뮤니티와 단체를 조직하여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아침 10시 30분에 리더 선생님과 선생님들이 모여서 오늘 할 일에 관해 회의를 했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단원을 공부하고 어제 만든 부채를 공유하며 내일 발표할 프로젝트에 관해서 학생들에게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박준용 총영사님의 강의를 안내하고 총영사관이 하는 일을 좀 더 알아본 후에 질문을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호랑샘의 강의는 모두 1903호 열차 중 1-13호를 타고 기차 여행을 하면서 미국에서의 이민사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1903년은 한인들이 미국에 온 해이고 1월 13일은 두 달간의 항해를 거쳐 하와이에 도착한 날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사는 미국에서 한인 정체성을 바르게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 처음 미국에 온 아시안은 필리핀 사람들로 1763년에 루이지애나 주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 골드러시 기간에 아시안들이 캘리포니아에 왔고 개척시대를 함께 했습니다.
- 태평양을 건너오는 아시안들은 SF근처의 앤젤 아일랜드에서 머무르면서 기다렸습니다. 에코 코리아는 2015년에 함께 앤젤 아일랜드에 필드트립을 다녀왔습니다.
- 1924년에는 이민 쿼터제 법이 시행되어 아시안들의 이민을 막았습니다.
- 1905년부터 아시안들은 공립학교에 다닐 수 없었고 1954년 대법원의 명령에 의해 모든 인종은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 1942~1946년 일본계 미국인들은 모국이 진주만 습격과 태평양 전쟁을 일으킴으로 internment를 당했습니다.
- 한국전쟁은 미국의 경제에도 도움이 되었고 전쟁 신부와 고아들이 미국에 오게 되었습니다.
- 1965년 immigration and nationality Act로 모든 나라에서 이민을 받게 되었습니다.
- 1955년부터 1975년까지 계속된 월남전쟁과 라오스, 캄보디아로부터 많은 refugee들이 미국에 정착했습니다.
- 1992년 LA Riot은 코리아 타운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왔고 한인들이 자신들의 미국에서의 삶을 되돌아 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앞으로 Ethinic Studies가 고등학생들의 졸업학점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